본문 바로가기
라라요리/기타(샐러드,소스,잼,음료...)

저당 사과잼 만들기(레몬&시나몬)

by lala^^ 2020. 11. 1.
728x90
반응형
저당 사과잼 만들기(레몬&시나몬)

라라네 요리 할 때 제일 많이 쓰는 양념은 바로 사과잼이 아닐까 싶네요.. 전 설탕 넣을 때 무조건 이 사과잼을 넣어 주기 때문에 한 번 할때 많은 양을 하게 됩니다.

오늘은 사과잼이 똑 떨어지기도 했고 남편이 사온 사과 한 상자가 상태가 별루라 얼른 만들어 냉장고 비우기로 결심!

사실 김장 후 김치 넣으려고 과일을 다 뺐어요..ㅋㅋ
김장 때 사과잼 넣는데 이번엔 배추가 난데없이 와서 급하게 하느라 잼을 못 넣으게 아쉽네요...

얼마전 백종원 사과잼 레시피가 나와서 유심히 봤는데 제가 하는 거랑 거의 비슷하더라구요.. 다른점은 사과 껍질 벗기는것과 사과 작게 다져주는건데 전 대용량으로 만들기 때문에 껍질은 그대로 쓸거고 사과는 믹서기에 갈아서 금방 할거에요!


물 위에 떠 있는 기름 때가 보이시나요?

 

껍질 채 쓸거라 농약을 제거 해주는 칼슘파우더를 뿌려서 물에 5~10분 정도 담가줍니다!
요거 물건이예요.. 나중에 물을 보면 과일에 코팅성분이나 농약성분이 빠져나와 기름이 둥둥 떠다니는걸 보면 깜짝 놀랍니다!

 이렇게 깨끗히 씻은 사과는 껍질 채 믹서기에 갈 수 있도록 잘게 잘라주시고 갈아주시면 됩니다!

껍질채 갈아 놓은 사과

저는 약 20개 정도의 사과를 사용 했더니 무게가 5키로가
나왔네요.. 어마 어마 한 양입니다!ㅎ

보통 잼에 1:1로 들어가는 설탕을 넣으면 달기도 하지만 보관성이 좋은데 저희는 설탕은 사과 무게의 반만 넣습니다!

사과 간 것 5kg 과 비정제 설탕 2.5kg
과일과 설탕의 비율은 과일무게의 절반

쨈에 백설탕을 넣는 이유는 세균번식을 막기위해 넣지만 저희는 건강을 위해 비정제를 넣고 많은 양을 하기에 보관은 냉동 보관을 하니 상관 없습니다!

난 곰솥에 잼 하는 뇨자~~ㅋ
아래 보심 이유가 다 있지요..ㅎㅎ

사과잼을 어느 정도 끓이면서 저어 주고
약한 불로 오래 두면 뭉근해지고 더 달아지겧죠?
이때 레몬즙을 넣습니다! 10큰술 정도 넣었어요..
사과 2~3개에 한 숟가락 넣어주심 됩니다!

레몬즙은 펙틴이라는 성분과 만나 사과잼을 좀 더 젤리화 시켜주고 보관 기관도 늘려 준다고 합니다!
근데 넣기 전 이랑 맛도 사뭇 달라요.. 싱거운 사과잼이 었다면 레몬즙을 첨가하면 맛이 더 찐해집니다!

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나몬 가루 살짝
전 엄청 많은 양이라 한 큰 술 턱 하고 넣었지만 이것도 사과 5개 정도에 1ts 정도면 충분해요.

전 이 사나몬 가루 맛이 좋은데 싫어하시는 분은 빼세요!
시나몬의 풍미가 더해져 사과잼 맛이 좀 더 깊어집니다!

저희는 안넣거 넣은거 두 가지로 해요.
왜냐면 요거트엔 시나몬이 안 맞더라구요..
식빵엔 시나몬 넣은게 훨씬 맛있습니다!


처음 중불로 끓이다 어느 정도 끓인 뒤 인덕션 1번 에서 한시간 이상 끓인 거예요! 전 잼 튀는거 무서워서 최대한 약불로 오래 끓여 줍니다! 약불에선 가끔 저어주면 거의 안튀기 때문에 요게 좋더라고요!

암튼 이렇게 설탕이 반만 들어간 저당 사과잼 완성입니다!
설탕이 많이 안들어 가서 안 달것 같지만 꽤 달콤합니다!


식빵에 발라도 먹고 겨울엔 뜨거운 물에 사과잼을 넣으면 바로 애플티가 됩니다..생강차 싫어하는 아이들에겐 음료 대신 좋습니다!

애플 티 & 시나몬 향 먹은 토스트


여름엔 탄산수에 넣어 먹으면 아주 아주 잘 먹습니다!
애들 입맛 취향 저격 입니다!
여름에 탄산 음료 대신 먹으면 달지도 않고 시원한 맛에
꿀꺽 꿀꺽~~ 사실 여름엔 음료수랑 아이스크림 때문에
배탈 나는 일이 허다 하거든요.

그리고 요거트에 한 스푼!
전 그냥 먹지만 저희 애들은 꼭 이 사과쨈을 넣어서 요거트를 간식으로 즐깁니다!

사과잼 요거트



각종 베리와 견과류 넣어 먹으면 간식으로 최곱니다!
사실 파는 요플레는 당이 엄청나게 들어 있다는거 아시나요? 애들에게 좋은 유산균을 주려고 먹이지만 안좋은게 더 많이 들어 있다는 사실..ㅠ.ㅠ

이렇게 사과잼 하나로 모든 요리에 설탕 대신 넣고
쥬스로 차로 요거트로 식빵에 발라먹고...ㅎㅎ

사과잼 5키로 만들만 하죠?ㅎㅎㅎ

728x90
반응형

댓글